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공부/위험물산업기사

위험물 산업기사 4회차 실기 합격후기(벼락치기 5일)

by 고오래밥 2023. 2.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위험물 산업기사 필기를 보고 난 후에 실기 시험까지 너무 긴 시간이 남아서 공부를 놓고 있다가 건축안전기사 실기와 같이 보려고 준비하다가 역시 귀차니즘에 의해서 두 개 동시에 보는 걸 포기하고 위험물 산업기사 실기만 응시를 하였습니다.

 

 

 

위험물 산업기사 필기 CBT 후기 (벼락치기 2일전사)(비전공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위험물 산업기사 필기 CBT 후기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시험 신청은 원래 8월 16일부터 8월 19일까지 신청을 받았으나 이때는 위험물 산업기사를 볼 생각도 못하고 있어서 지나

whale9400.tistory.com

 

4회차 일정

 

이번에도 역시 벼락치기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위험물 산업기사 벼락치기 5일

 

필기를 보고 합격을 한 후에 다음 실기 시험까지 남은 기간은 3달 정도 남아있었습니다.

 

하지만 역시 미리 하자고 했던 공부는 안 됐고, 시험 5일 정도 남아있을 때 벼락치기를 시작했습니다.

 

1류 위험물

 

그동안 필기 때 그나마 조금이라도 외웠던 제1~6류 위험물 이런 것도 다 까먹었고, 거기다가 비전공자이기 때문에

고등학교 화학 1 정도 알았던 수준에서 시작을 했습니다.

그래도 이왕 시험을 보실 분들은 1~6류 정도만 외워가셔도 그나마 기본점수 따는 유용하니 꼭 외우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인터넷자료

인터넷에서 찾아보다가 나온 자료인데  이러한 화학반응식은 필답형에 나오는 것만 해도 충분히 많이 있고 반복이 되니까 시간이 없으시면 그냥  넘어가고 기출만 하시는 게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 벼락치기에다가 공부할 시간도 별로 없어서 하루에 2시간 정도만 공부를 하였고, 책도 구매하지 않았기 때문에 필답형 인터넷에서 찾아서 공부하였습니다.

 

구글에다가 위험물산업기사 필답형만 쳐도 많이 나오며 자료는 다 비슷합니다. 아니면 카페 같은 곳에 들어가도 그냥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교재를 구매 안 하더라도 풀 수 있는 방법은 많이 있습니다.

 

기출을 보게 되면 동영상 문제도 있는데 이건 과감하게 버리고 필답형만 공부하였습니다.

 

10개년을 보려고 했는데 시간이  없어서 7개년 정도만 한번 보고 5개년만 반복하였습니다.

 

시험후기

 

시험 전날에는 그래도 벼락치기답게 잠을 줄이고 밤새서 보고 시험장에 들어가서 봤습니다.

 

솔직히 공부도 그렇게 많이 하지 않아서 떨어질 거 같았는데 여기서 문제가 시험장에 도착을 했는데 공학용 계산기를 가져오지 않아서 솔직히 많이 당황했습니다.

 

문제 중에 계산문제가 많이 나와서 아 이거 계산기만 있으면 할 만할 거 같은데 라는 생각에 샤프로 여백에다가 소수점 2자리 나오도록 손으로 풀었습니다.

 

남들은 계산기로 풀고 빠르게 나갈 때 손으로 악착같이 풀면서 떨어질 거 같다는 생각이 많았는데 그래도 할 수 있는 곳까지무작정 적고 나왔습니다.

 

시험이 끝나고 결과는 12월 30일 거의 한 달 가까이 기다리면서 가답안을 맞춰봤는데 56점에서~ 63점까지 나왔습니다.

 

피 말리는 시간을 기다리면서 결과가 나왔는데 다행하게도 합격을 했습니다.

 

합격

 

벼락치기의 가장 큰 행복은 60점에 가깝게 합격을 했을 때 짜릿함을 느끼는 거 같습니다.

하지만 항상 생각하는 다시는 벼락치기 안 해야지라고 생각만 해봅니다.

 

위험물 산업기사를 보실 때 혹시나 계산기를 두고 가셨다면 그냥 손으로라도 풀어서 대충 반올림한 잘해주면 점수는 다 주는 거 같습니다.

 

혹시 시험을 보고 난 후에 가답안을 맞출 때 위험물 산업기사는 부분점수가 많이 발생하는데 여기서 계산하는 방법은 보수적으로 잡으시면 됩니다. 4점짜리 문제에 소문제가 4개이면 점수는 개당 1점, 5점짜리 문제에 4개여도 개당 1점, 그냥 애매하게 나뉠 때는 반내려서 점수에 맞춰주면 그렇게 부분점수를 주는 거 같습니다.

 

결론

 

시험을 본 지 2달이 지나서 적는 거라 솔직히 아무 도움도 안 되는 일기처럼 써버렸는데 가장 중요한 건 미리 공부를 하셔서 안전하게 합격을 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시간이 부족하게 돼서 벼락치기를 해야 된다라고 하면 가장 좋은 방법은 기출반복입니다.

 

저도 벼락치기하기 전에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방법들을 항상 많이 찾아보는데 결국은 기출반복만이 가장 빠른 길입니다.

 

그리고 시험을 보고 난 이후에 가장 많이 찾는 게 부분점수인데 가장 보수적으로 반내림해서 계산해 주시면 그게 가장 가까운 채점 방법입니다.

 

문제배점 / 문제수에다가 소수점 버림을 해주시면 그게 부분점수입니다.

 

이상 일기 같은 후기입니다.

 

감사합니다.

 

3줄 요약

 

1. 벼락치기할 거면 기출문제만 반복

 

2. 계산기 꼭  챙기기 없을 시에 손으로라도 풀어도 얼추 맞음

 

3. 부분점수는 보수적으로 채점 : 배점/문제수 = 소수점 버림

 

반응형